![]() |
Convergence Science Education Association |
사단법인 융합과학교육협회 | |||||
STEAM연구 | SPL프로젝트 | ||||||
MBL네트워킹과학탐구실험대회 | ||
|
국립과천과학관 자유탐구학습프로그램의 기초, 심화1(주제탐구), 심화2(확장탐구) 과정을 연계한 다양한 테마 탐색 및 학습 활동의 심화 과정으로서, 컴퓨터활용과학실험(MBL), 과학관 전시물을 통한 자유탐구 연계 및 확장 탐구, 과학과 수학이 융합된 과학융합 분야에 대한 관심과 비전을 함양합니다(2012, 국립과천과학관). |
|
그래프야 놀자! 프로그램 개요 ● 그래프야 놀자! 프로그램 구성: -자료변환 및 해석 관련 탐구기능 익히기 -만화를 보면서 그래프와 친해지기 -초음파센서로 운동시합하면서 MBL실험과 친숙해 지기 -다양한 센서와 엑셀을 통하여 그래프 해석 능력 키우기 -온도센서를 활용한 기초실험으로 MBL 실험방법 익히기 -과천과학관 전시장을 탐방하면서 전시물 속 그래프 찾아보기 -과천과학관 전시물의 과학원리를 MBL 실험으로 탐구하기 -실험결과 발표 및 토론하기 ● 그래프야 놀자! 프로그램 지도교사 심재규(과천중앙고등학교) 류상하(수원원일중학교) 김선영(안산신길중학교) 한정호(안양성문중학교) 김대중(서울세화여자중학교) 이남설(안양고등학교) 장찬곤(서울돈암초등학교) 김순창(서울숭례초등학교) 송지예(서울잠원초등학교) 이승우(화성석천초등학교) ● 그래프야 놀자! 프로그램 내용 -정비례 그래프 기울기 구하기 -MBL운동센서를 이용한 운동시합-수학에서 기울기와 시간-위치 그래프 기울기 관계 알기 -MBL온도센서를 이용한 기초실험 탐구활동(온도예측하기, 온도높히기, 온도그래프의 기울기) -함수의 변환 연습하기, 등속운동 실험 및 분석(중등) -개인형 MBL실험기기 소개 및 자유탐구 활동 안내 -기초과학관탐방, 전시물 과학원리 탐구, MBL시범실험 -MBL을 활용하여 기초과학관의 전시물 속 과학원리 탐구실험하기 -실험결과 발표 및 토론하기 ![]() ![]() *2012 겨울방학 특집 수학과학 점프과정, 그래프야 놀자! 수학과학융합MBL자유탐구 수업 장면: 학생들이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운동시합(People Demonstration)을 통해 운동 그래프를 이해한다. |
|
국립과천과학관에서 먼저 배우는 MBL과 수학융합탐구 2012년 1월 6일까지 겨울방학 프로그램 초․중등반 수강생 모집(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1.12.27) 국립과천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들에게 컴퓨터 활용 과학실험(MBL;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그래프야 놀자” MBL실험․수학 융합 특별과정을 개설한다. 컴퓨터 활용 과학실험(MBL)은 과학기술자들이 연구소, 산업현장, 병원 등 실제현장에서 온도, 압력, 초음파 등 각종 센서들을 이용하여 실험 대상을 작은 단위로 실시간 측정하고 바로 컴퓨터 화면에서 전송받은 측정 데이터를 분석 및 해석하는 실험방법이다. 이 실험은 2009년에 개정된 미래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을 권장하고 있으나 일선학교에서는 실험 장비가 부족하여 현실적으로 활발하게 수업에 활용되지 않고 실정이다. 과천과학관은 현직 학교 선생님들 중 MBL 실험지도에 탁월한 11분의 우수교사들의 협력지원을 받아 겨울방학 중에 3차에 걸쳐 보유하고 있는 첨단 MBL 실험 장비를 가지고 자유탐구 특별과정을 개설하게 되었다. |
![]() |
융합과학교육협회 CSEA BAND | ||||||
![]() |
Convergence Science Education Association |
(C) 2013 CSEA All
Rights Reserved. 사단법인 융합과학교육협회 업데이트: 2012-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