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vergence
Science Education Association
사단법인 융합과학교육협회
  STEAM연구 SPL프로젝트
 
  MBL네트워킹과학탐구실험대회
 
 

국립과천과학관 자유탐구학습프로그램의 기초, 심화1(주제탐구), 심화2(확장탐구) 과정을 연계한 다양한 테마 탐색 및 학습 활동의 심화 과정으로서, 컴퓨터활용과학실험(MBL), 과학관 전시물을 통한 자유탐구 연계 및 확장 탐구, 과학과 수학이 융합된 과학융합 분야에 대한 관심과 비전을 함양합니다(2012, 국립과천과학관).
 


그래프야 놀자! 프로그램 개요

그래프야 놀자! 프로그램 구성:

-자료변환 및 해석 관련 탐구기능 익히기
-만화를 보면서 그래프와 친해지기
-초음파센서로 운동시합하면서 MBL실험과 친숙해 지기
-다양한 센서와 엑셀을 통하여 그래프 해석 능력 키우기
-온도센서를 활용한 기초실험으로 MBL 실험방법 익히기
-과천과학관 전시장을 탐방하면서 전시물 속 그래프 찾아보기
-과천과학관 전시물의 과학원리를 MBL 실험으로 탐구하기
-실험결과 발표 및 토론하기


● 그래프야 놀자! 프로그램 지도교사

심재규(과천중앙고등학교)
류상하(수원원일중학교)
김선영(안산신길중학교)
한정호(안양성문중학교)
김대중(서울세화여자중학교)
이남설(안양고등학교)
장찬곤(서울돈암초등학교)
김순창(서울숭례초등학교)
송지예(서울잠원초등학교)
이승우(화성석천초등학교)


● 그래프야 놀자! 프로그램 내용

-정비례 그래프 기울기 구하기
-MBL운동센서를 이용한 운동시합-수학에서 기울기와 시간-위치 그래프 기울기 관계 알기
-MBL온도센서를 이용한 기초실험 탐구활동(온도예측하기, 온도높히기, 온도그래프의 기울기)
-함수의 변환 연습하기, 등속운동 실험 및 분석(중등)
-개인형 MBL실험기기 소개 및 자유탐구 활동 안내
-기초과학관탐방, 전시물 과학원리 탐구, MBL시범실험
-MBL을 활용하여 기초과학관의 전시물 속 과학원리 탐구실험하기
-실험결과 발표 및 토론하기





*2012 겨울방학 특집 수학과학 점프과정, 그래프야 놀자! 수학과학융합MBL자유탐구 수업 장면: 학생들이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운동시합(People Demonstration)을 통해 운동 그래프를 이해한다.



   
국립과천과학관에서 먼저 배우는 MBL과 수학융합탐구


2012년 1월 6일까지 겨울방학 프로그램 초․중등반 수강생 모집(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1.12.27)

국립과천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들에게 컴퓨터 활용 과학실험(MBL;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그래프야 놀자” MBL실험․수학 융합 특별과정을 개설한다.

컴퓨터 활용 과학실험(MBL)은 과학기술자들이 연구소, 산업현장, 병원 등 실제현장에서 온도, 압력, 초음파 등 각종 센서들을 이용하여 실험 대상을 작은 단위로 실시간 측정하고 바로 컴퓨터 화면에서 전송받은 측정 데이터를 분석 및 해석하는 실험방법이다.

이 실험은 2009년에 개정된 미래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을 권장하고 있으나 일선학교에서는 실험 장비가 부족하여 현실적으로 활발하게 수업에 활용되지 않고 실정이다.
과천과학관은 현직 학교 선생님들 중 MBL 실험지도에 탁월한 11분의 우수교사들의 협력지원을 받아 겨울방학 중에 3차에 걸쳐 보유하고 있는 첨단 MBL 실험 장비를 가지고 자유탐구 특별과정을 개설하게 되었다.


융합과학교육협회 CSEA BAND  
Convergence
Science Education Association
(C) 2013 CSEA All Rights Reserved. 사단법인 융합과학교육협회
업데이트: 2012-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