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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ergence Science Education Association |
사단법인 융합과학교육협회 |
2013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활용한 공합 융합 진로 프로그램 | ||||
2013 학교 동아리 활동 지원 STEAM 프로그램 | ||||
이공계 진로 지도 프로그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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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공학 및 과학융합 STEAM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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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하드웨어 활용 프로그램 ● 인문계 고등학교 현장에서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공학 관련 체험 부족 ● 융합형 진로 프로그램의 필요성: 산업 현장에서 융합형 인재의 필요성 대두 ● ‘무작정 따라하기’가 아닌 수학적인 로직과 과학 지식 필요 ● 자유로운 입출력으로 공학기반의 무한대 프로젝트 구현 가능 ● 대학의 대부분의 공학계열 학과와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 가능 - 전기전자 분야 : 전기 및 전자회로, 임베디드 기반의 다양한 시나리오 체험 - 로봇 및 제어계측 분야 : 로봇 및 각종 센서 활용 시나리오 체험 - 기계 분야 : 자동차, 로봇 및 각종 구조물의 이동과 제어 시나리오 체험 - 컴퓨터과학 분야 : 알고리즘 개발 및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체험 - 컴퓨터공학 분야 : 초소형 컴퓨터를 활용한 컴퓨터 원리 및 응용 체험 - 수학 분야 : 수치 계산 및 모델링 등의 수학적 활동 체험 - 과학 분야 : 과학적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과정 체험 - 산업공학 분야 : 산업현장에 적용가능한 시나리오 체험 - 디자인 분야 : UI 및 멀티미디어 저작 활동 체험 - 게임 분야 : 시뮬레이션 및 게임과의 연동을 통한 게임 개발 체험 ![]() OSH 프로그램 적용 ● 프로그램 수혜 대상 - 공학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고등학교 자연과정 학생 400명 ● 프로그램 활용 방안 - 고등학교 자연과정 관련 과학동아리 활동 소재로 활용 - 영재학급 및 과학중점반 융합 연구 프로젝트 소재로 활용 - 공학을 기반으로 다양한 융합 프로젝트 대회 소재로 활용 ● 프로그램 내용물 - 8차시 학생용 안내서 - 8차시 교사용 설명서 - 8차시 프로그램 ● 현장 교사와 연계한 실제 적용 - 각 지역의 현장 과학교사를 강사로 모집 및 선발 - 지역 교육청과 연계, 교사연구회가 주체적으로 학생을 모집하여 진행 - 현장교사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확대 발전 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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